요즘 서비스 플랫폼은 전용 App 과 웹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한다. Spotify 를 예로 들면 설치프로그램으로 App 설치도 가능하고, Spotify 웹페이지를 접속해 직접 스트리밍도 가능하다. 이 페이지에서는 거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, App 도 설치하지 않고, Safari 로 웹페이지를 찾아갈 필요도 없이, 웹페이지 자체를 App 으로 만들어버리는 방법을 설명한다.
Spotify 홈페이지 로그인
위와 같이 Spotify 에 접속하면 앱을 설치하라는 권유를 한다. 설치하지 않고 로그인만 한다.
공유 버튼 클릭
공유 버튼을 누르고, "Dock에 추가" 버튼을 누른다.
App 이름 지정하기
그럼 위와 같이 Dock 과 런치패드(LauchPad)에 추가하겠다고 설명한다. 본인이 앞으로 Spotlight 로 검색할 App 이름을 지정한다. 그냥 원하는 App 이름을 정하라는 거다.
Dock 고정 아이콘 지우기
만약 Dock 에 고정시키는 것이 싫다면 위와 같이 Dock 에서 제거하는 방법도 있다. LaunchPad 에서는 삭제되지 않는다.
LaunchPad
이렇게 하면 런치패드에 App 아이콘이 생기는데, 정확히 말하면 App 이 아니라 웹페이지 바로가기다. 물론, 삭제도 정식적인 방법대로 3초 누르고 있으면 삭제 버튼이 생긴다. 그럼 즐겨찾기를 하지 왜 LauchPad 에 추가했냐는 의문이 생길 수 있는데, 그 이유는 바로 이 아이콘을 눌러 실행해보면 알 수 있다.
실행한 모습
이와 같이 아이콘을 눌러 실행해보면 주소창이 있는 Safari 가 아니다. 그냥 App 처럼 실행이 된거다. 확대, 축소, 닫기 버튼 밖에 보이지 않는다. 그냥 App 인거다.